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실무기초

엑셀 RAND, RANDBETWEEN, RANK, Vlookup 함수 : 엑셀 랜덤 추출, 순위 표시, 당첨자 뽑기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4. 6.

이번 포스팅은 엑셀에서 무작위로 숫자를 뽑는 함수, 순위를 표시하는 함수, 당첨자를 뽑는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함수를 설명하면 무작위 숫자를 뽑는 함수는 rand함수와 randbetween함수가 있고, 이렇게 무작위 숫자의 순위를 표시하는 함수로는 rank 함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rank함수로 순위를 가지고 당첨자를 뽑아낼 때는 vlookup함수를 사용합니다. 

 

하나씩 사례를 가지고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무작위 숫자 만들기(rand함수, randbetween함수)

2. 순위 표시하기(rank함수)

3. 당첨자의 이름을 나타내기(vlookup함수)

 

 

 


 

1. 무작위 숫자 만들기(rand함수, randbetween함수)

 

RAND() 함수

 

우선 rand함수를 사용해서 무작위 숫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참고로 rand함수는 0~1 사이에서 소수점 값을 무작위로 만들어 주는 함수입니다. 

 

① 무작위 숫자를 만들 셀을 지정하고, "함수 삽입" 기능버튼을 누르고, "rand"함수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그러면 경고창 비슷한게 뜨는 게 무시하시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RAND() 함수
RAND() 함수

 

 

 

② rand함수식이 있는 셀을 복사(ctrl + c )하거나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셀 숫자만큼 만들어주면 끝입니다. 

 

 

RAND() 함수
RAND() 함수

 

 

 

RANDBETWEEN() 함수

 

이번에는 randbetween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and함수와 다른 점은 randbetween함수는 (1) 정수값만 만들어주고, (2) 범위를 지정하여 범위 내에 숫자를 무작위로 만들어 주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① 무작위 숫자를 만들 셀을 지정하고, "함수 삽입" 기능버튼을 누르고, "randbetween"함수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그러면 창이 하나 뜨는데요. 여기서 값의 범위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bottom은 최소값을 말하고, top은 최대값을 의미합니다. 사례는 1, 100을 입력하였는데 이 의미는 1부터 100사이 숫자 중 정수만 랜덤으로 추출해달라는 것입니다. 

 

 

RANDBETWEEN() 함수
RANDBETWEEN() 함수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숫자는 동일하지 않고, 모두 랜덤으로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F9 키를 누르거나 다른 셀이나 작업을 하면 숫자는 무작위로 바뀌게 된다는 점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RANDBETWEEN() 함수
RANDBETWEEN() 함수

 

 

 

 

 

 

 

 

2. 순위 표시하기(rank함수)

 

랜덤, 무작위로 뽑힌 숫자를 가지고 순위를 부여해 보겠습니다. 순위를 부여하는 것은 rank 함수입니다. 

아래와 같이 가상으로 데이터를 만들어 봤습니다. 무작위수 중에서 rank 함수를 이용해서 1~20등까지 부여해보겠습니다. 

① 순위를 입력할 셀(B4)을 지정하고, "함수 삽입" 기능버튼을 누르고, "rank"함수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rank함수
rank함수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뜨는데요. 여기서 조건을 지정해 줘야 합니다. 하나씩 알아보죠. 

Number : 순위를 나타낼 값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D4 셀이 됩니다. 

Ref : 순위를 나타낼 값의 범위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D4셀에서 D23셀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절대 주소를 입력해줬습니다. 이건 함수식을 다른 셀에도 활용하기 위해서 절대주소값을 입력한 것입니다. 

Order : 순위를 정할 방법을 정하는 것인데요. 0이나 생략하면 내림차순으로, 1이면 오름차순으로 순위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점수 데이터일 때 100점이 1등, 99점이 2등이 나와야겠죠? 점수가 높으면 등수가 높아야 하니까요? 이럴때는 내림차순(0이나 생략)을 해줍니다. 한마디로 값이 크면 1등이 되는 것입니다. 반면, 작은 숫자일때 1등을 주고 싶을 때는 1을 입력하면 됩니다. 

 

 

rank함수
rank함수

 

 

② 나머지 셀도 순위를 나타내기 위해서 함수식이 있는 셀을 복사(ctrl + c )하거나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셀 숫자만큼 만들어주면 끝입니다. 참고로 아래 오른쪽 그림의 B12셀을 보시면 무작위수가 19인데 순위가 1위가 되었죠? Order 옵션에서 0을 주었기 때문에 숫자가 높은 값이 1등이 된 것입니다. 

 

 

rank함수
rank함수

 

 

 

 

 

 

 

 

 

3. 당첨자의 이름을 나타내기(vlookup함수)

 

이제 1등, 2등, 3등을 당첨자로 뽑아 보겠습니다. "랜덤 순위"에서 1등, 2등, 3등을 한 "이벤트 참여자"에서 이름을 뽑아내면 되겠죠?

① "이벤트 참여자" 이름을 입력할 셀(G4)을 지정하고, "함수 삽입" 기능버튼을 누르고, "vlookup"함수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vlookup함수
vlookup함수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뜨는데요. 여기서 조건을 지정해 줘야 합니다. vlookup함수는 조건이 많은데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하나씩 알아보죠.

Lookup_value : 찾으려는 값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1등을 찾아야 하니까 F4 셀이 됩니다. 

Table_array : 찾으려는 값을 검색하고 추출하려는 표를 말합니다. 여기서는 B4셀에서 D23셀이 됩니다. 여기서도 절대주소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Col_index_num : 이름이 복잡하지만, 찾으려는 값을 찾은 후, 가져올 값이 있는 열 위치를 말합니다. 여기서는 "2"를 입력했는데 데이터가 있는 표가 B, C, D열로 지정을 했고, "이벤트 참여자"는 C열이기 때문에 C열은 B열 다음에 위치하고 있죠? 그래서 두번째에 위치하고 있는 것입니다. 

Range_lookup : false는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때, true는 비슷한 값을 찾을 때 입력합니다. 우린 정확하게 1등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false를 입력합니다. 

 

 

vlookup함수
vlookup함수

 

 

② 나머지 셀도 순위를 나타내기 위해서 함수식이 있는 셀을 복사(ctrl + c )하거나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셀 숫자만큼 만들어주면 끝입니다. 이렇게 해서 1등 2등 3등을 뽑아냈습니다. 

 

 

vlookup함수
vlookup함수

 

 


 

이상으로 엑셀에서 함수를 이용해서 무작위 숫자를 랜덤으로 추출하고,

순위를 표시하고, 당첨자를 뽑아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다른 포스팅도 참조하세요^^

 

2022.03.25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반올림, 올림, 버림 함수 한 번에 알아보기

2022.04.06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랜덤 함수 : 엑셀 랜덤 추출, 순위 표시, 당첨자 뽑기

2021.08.05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원하는 텍스트 추출(LEFT, RIGHT, LEN, FIND 함수)

2021.07.29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셀 합치기(CONCATENATE 함수, 기호&)

2021.07.22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COUNTIF 함수, COUNTIFS 함수로 원하는 값 개수 구하기

2021.07.16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INDEX함수와 MATCH 함수로 원하는 값 가져오기

2021.07.14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VLOOKUP 함수로 원하는 데이터 가져오기, 등급 부여하기

 

 

엑셀 랜덤 추출, 순위 표시, 당첨자 뽑기
엑셀 랜덤 추출, 순위 표시, 당첨자 뽑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