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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거래 실무지식(1)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12. 13.

 

안녕하세요~!

오늘도 활발한 기술거래를 위한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들을 가져왔습니다.

 

지난 게시물에서 기술거래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기본용어들을 정리해 봤는데요~

오늘은 저희가 사전에 공부한 기본 용어를 기반으로 실제 기술거래 진행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술거래의 전체 순서

 

 

구체적인 기술거래 순서 및 내용을 정리하기 앞서, 기술거래 진행의 큰 흐름을 먼저 파악해보고자 합니다~

 

기술거래는 크게 4가지의 순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기술거래 목적검토, 전략수립, 대상탐색

2. 협상

3. 기술거래 계약

4. 사후관리 및 기술지도

 

그럼 하나씩 자세히 살펴볼까요~?

 

 


기술거래 - 1. 기술거래 목적검토, 전략수립, 대상탐색(기술도입자, 기술제공자 입장)

2017 기술거래 매뉴얼,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기술거래를 진행함에 앞서 거래하고자 하는 기술에 대한 검토가 신중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겠지요?

그래서 기술도입자와 기술공급자 각각의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그럼 기술도입자와 기술공급자 각각의 입장에서의 검토사항이 어떻게 다른지 천천히 살펴볼까요?

 

 

기술도입자 입장의 기술거래 목적 검토, 전략수립, 대상탐색

 

 

(1) 기술도입 목적검토

 

· 일반적으로 기업 내 기술기획부서 및 연구개발부서에서 요청

- (목적1) 신기술, 신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도입 필요

- (목적2) 기존 기술, 제품의 향상을 위해 보완기술 및 개량기술 필요한 경우 기술도입이 적합하다고 판단

 

· 요청된 기술도입 적합성 검토

- 기업의 발전 로드맵과의 부합여부

- 기업의 보유역량 적합여부

 

(2) 도입전략 수립

· 기술 및 시장 트렌드 분석

- 도입하고자 하는 기술과 관련된 기술, 시장 트렌드 및 성숙도 분석

 

· 자체 역량화 필요여부 판단

- 원천기술 여부 판단

- 기업의 핵심역량과 유관한 기술인지 여부 판단

 

·Buy / Make 전략 선택

- (전략1) Buy 전략 : 기술성숙도가 높고, 시장화가 되어 있어 시간 및 비용 효율적으로 외부 기술 도입이 적합(해당 경우엔 기술도입 추진)

- (전략2) Make 전략 : 기업 핵심역량과 유관도가 높은 기술로 내부 연구개발이 필수적(해당 경우엔 기술도입 추진하지 않음)

 

(3) 기술공급자 탐색

· 기술공급자나 거래기관이 제공하는 온라인 정보, 기술설명회 등을 활용하여 적정기술을 탐색

· 기업 자체적으로 적정한 기술 혹은 기술공급자를 탐색할 수 없는 경우 기술거래기관에 의뢰

- 이때 필요에 따라 기술거래기관이 도입전략부터 재검토 할 수 있음

 

 

기술공급자 입장의 기술거래 목적검토, 전략수립, 대상탐색

 

 

(1) 기술이전 목적검토

 

· 기술이전 목적검토

- (목적1) 연구개발에 소요된 비용 회수 등 기업 수익성 제고를 위함

- (목적2) 기술이전 후 기업 제품 판매 연결 목적

- (목적3) 기업 내 사용하지 않는 불용기술의 활용처 모색

- (목적4) 이해관계자와 전략적 제휴를 맺기 위한 크로스 라이선싱 용인지 여부

 

· 대상기술 이전 시 기업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유출 시 경쟁력 저하 우려가 있는지 여부

- 해당 기술을 활용한 시장독점제품 판매 여부

 

(2) 기술이전 전략 수립

· 검토된 기술이전 목적으로 바탕으로 적정기술료 책정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

· 수요자 대상그룹 및 마케팅 전략 선정

· 기술이전 조건 검토(기술매매, 라이선싱, 무상기술이전 등)

 

(3) 기술수요자 탐색

· 기존 거래처 및 이해관계자 대상

· 제 3의 기술수요자 탐색

- 기술설명회, 자체 혹은 기술거래 관련 기관 홈페이지 이용, 업종별 단체 매체 활용

· 기술수요자 1차 탐색 후 평가

- 기술 수용능력, 사업화 역량, 신용도 점검

· 기업 자체적으로 적정한 기술수요자를 탐색할 수 없는 경우 기술거래기관에 의뢰

- 이때 필요에 따라 기술거래 기관은 도입전략부터 재검토할 수 있음

 

 

 

지금까지 기술도입자와 기술공급자 입장에서의 '기술거래 목적검토, 전략수립, 대상탐색'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술도입자와 기술공급자 각각의 검토사항이 다르므로 위에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미리 숙지해 두시면 실전에서 많은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게시물에서는 기술거래의 두번재 순서인 "협상"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또 만나요!

 

 

2022.12.16 - [직업 - 기술사업화 컨설턴트 바로 알기] - 기술거래 실무지식(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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