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기획이든 기업 내부 상황에 대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사업기획서라도 기업 내부에 이를 수행할 능력이 부족하다면 실현되지 않기 때문이죠.
이럴 때 우리 기업 상황만 나열하면 기획의 필요성을 제기하기 어렵습니다.
목표치가 불확실해 보이기 때문이죠. 우리 상사들은 불확실한 목표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럼 이런 식으로 경쟁기업과 비교해서 설명하면 어떨까요?
‘우리 회사의 매출액이 올해 10% 성장했지만 경쟁사 A는 20% 성장했습니다.’
이 말속에는 ‘우리가 변화지 않으면 얼마 안 가서 우리는 시장에서 사라집니다’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상사의 관심을 끌려면 이렇게 우리의 상황을 비교해서 설명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우리는 비용에 민감하다.
모든 기업은 비용에 민감합니다.
매출액이 늘어나더라도 비용구조가 안 좋으면 자연스럽게 순이익이 안 좋아지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신규사업뿐만 아니라 기업의 내부 문제 개선도 기획의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 기업의 생산비용이 높다면 생산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획이 필요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이런 경우 비교분석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생산비용이 높은지 낮은 지를 알 수 있을 테니까요.
이럴 때 컨설턴트들은 NICE평가정보, CRETOP과 같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지만,
우리는 이런 서비스를 활용하기 힘드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과
한국은행의 ‘기업경영분석’ 보고서가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에는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에 상장된 기업들의
개별 사업보고서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기업별 분석에 유용합니다.
한국은행의 ‘기업경영분석 보고서’는 동종업계의 전체 경영실적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기업경영분석 보고서를 가지고 우리 기업의 수준을 살펴볼까요?
한국은행 홈페이지(www.bok.or.kr)의 [조사ㆍ연구] 카테고리에서
[기업경영분석결과] 보고서를 다운로드하여서 우리 기업의 업종을 찾아 활용하면 됩니다.
기업경영분석 보고서의 데이터를 이용해서 우리 기업의 원가구성비율을 비교한 그래프 사례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직관적(1초 이내)으로 봤을 경우에 재료비가 높다, 경비가 낮다 등
상대적인 항목별 높낮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음 그래프는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그래프를 다르게 그린 사례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제조원가에서 재료비, 경비, 노무비, 재고비가 어느 정도 차지하고 있는지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직관적(1초 이내)으로 봤을 때 어떤 점이 강조되어 있을까요?
바로 전체 제조원가에서 재료비, 경비, 노무비, 재고비가 어느 정도 차지하고 있는지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위에 그래프를 활용해서 기획서를 작성한 사례입니다.
이렇게 문서로 정리하면 우리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겠죠.
사례처럼 우리의 강점을 살린 차별화 전략을 도출해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경쟁력에 민감하다 : 기술경쟁력 분석
기업환경에서는 기술경쟁력 분석을 빼놓을 수 없겠죠.
우리의 기술력이 경쟁국가, 경쟁기업 대비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를 알아야
미래를 준비(기획의 궁극적인 목적)할 수 있으니까요.
‘◯◯기술에서 우리는 선진국 80% 수준입니다’,
‘◯◯부품에서 우리와 중국의 기술격차는 1년입니다’라는
뉴스를 많이 들어 봤을 텐데, 이런 뉴스의 원천이 대부분 정부에서 분석한 결과입니다.
우린 이러한 분석 결과를 활용하면 됩니다.
정부에서 작성하는 보고서 중 대표적으로 ‘중소기업기술로드맵(smroadmap.smtech.go.kr)’,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www.kistep.re.kr)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원하는 특정 분야의 국가별 기술 수준, 업계 최고기업의 수준, 국내 기술수준 등을 살펴볼 수 있는데,
이를 참조하여 기술경쟁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례는 우리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비교 분석하여 정리한 결과입니다.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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