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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탐내는 실전기획서/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STP전략 - 분석방법론 이해 및 사례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7. 15.

STP전략은 고객의 마음속에 우리 제품을 어떻게 위치시킬지를 분석하는 데 사용합니다.

어떻게 시장에 진입해야 하는지를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설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관점에서 분석하는 프레임입니다.

 

STP전략 프레임을 사용하는 이유는 

시장진입전략을 작성할 때 가장 잘 된 프레임 워크를 따라 하면 편하고,

STP전략’은 우리 제품의 고유 색깔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분석 목적 및 과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시장세분화(Segmentation)는 "우리 제품을 구매할 고객을 특성별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② 표적시장 설정(Targeting)은 "우리가 집중 해야 할 주 고객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③ 포지셔닝(Positioning)은 "어떤 이미지로 주 고객에게 접근해야 하는 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STP전략 수립절차는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하나씩 작성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 시장의 종류를 나열하고, 시장별 특성을 요약하여 정리해야 함

   → 사례처럼 ‘도형’이나 ‘표’ 형태로 간단하게 표현해주면 됩니다. 

   → 내용이 중요하지 화려한 디자인이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표적시장 선정을 위한 시장 매력도를 평가해야 합니다. 

   → 시장매력도 평가 기준 예시

 

   → 표적시장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시장요인, 경쟁요인, 자사 적합성의 각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② 표적시장 설정(Targeting)

선정된 표적시장의 특성을 요약해서 정리해야 합니다. 

   → 시장 매력도를 평가해서 표적시장을 선정했다면 이를 다시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③ 포지셔닝(Positioning)

◇ 포지셔닝의 종류 

 

제품 속성에 따른 포지셔닝 예시

   → 현재 경쟁제품들을 조사하여 중요인을 교차 분석하여 각 제품별로의 포지셔닝을 표시합니다. 

   → 우리는 가격과 매운 정도에 따라서 "A라면"이나 "B라면"을 만들어 팔 수 있습니다. 

 

 

시장성장성과 제품 구성을 고려하여 포지셔닝한 작성 사례입니다. 

   → 아래 사례는 포지셔닝하고 이후 , 으로 확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을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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