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를 읽기 쉽게 만들기 위해서는 읽는 데 ‘편안함’을 줘야 합니다.
마치 집에 있는 침대 위에 누워서 책을 보는 듯한 편안함 말이죠.
집, 침대는 편안함과 동시에 ‘익숙함’을 줍니다. 즉, 우리는 익숙할 때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기획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는 기획서를 읽을 때 편안함을 주는 구조적 관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레이아웃 통일하기
기획서를 구성할 때는 미리 기본적인 레이아웃을 정해놓고 그 레이아웃에 맞춰 기획 재료들을 배치해야 합니다.
우리 상사들에게 가장 익숙한 레이아웃은 다음 사례처럼 제일 상단에 각 페이지의 제목을 담고, 그 밑에 핵심 주장(헤드 메시지)을 담고, 그 밑에 핵심 주장에 대한 근거, 배경, 부연설명 등을 담는 ‘3단 구성(제목→헤드 메시지→본문)’입니다.
3단 구성을 활용하면 결론에 해당하는 헤드 메시지가 먼저 나오고, 근거에 해당하는 본문이 나중에 나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두괄식 형식’을 갖추게 됩니다.
이처럼 통일된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처음 보는 페이지라도 핵심 내용과 주장을 3초 안에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익숙한 본문 구성 방식(4가지 기본 패턴)
기획서의 본문은 우리가 공들여 정리하고 분석한 재료를 담는 부분으로, 이를 근거로 헤드 메시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구조화’라는 개념을 많이 들어봤을 텐데, 바로 기획서 본문에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구조화는 우리가 가진 수많은 기획 재료를 얼마나 체계적으로 구성해 나타내느냐를 일컫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본 패턴을 설명하겠습니다. 이 4가지 패턴만 가지고도 기획서의 90% 이상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① 상세 설명형
설계도, 조감도, 청사진 등과 같이 헤드 메시지를 본문에서 상세하게 설명하는 패턴입니다.
② 조합형
본문에 있는 콘텐츠들을 ‘조합’하여 헤드 메시지를 설명하는 패턴입니다.
③ 종합형
본문에 있는 콘텐츠를 ‘종합’하여 헤드 메시지를 설명하는 패턴입니다.
④ 흐름형
본문에 기업 로드맵, 추진 프로세스, 추진일정 등과 같은 흐름이나 방향을 작성하는 패턴입니다.
익숙한 프레임워크 활용하기
상사나 경영진이 잘 알고 있는 프레임 워크를 활용하면 익숙함을 줄 수 있습니다.
프레임 워크는 각각의 목적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프레임 워크를 많이 활용한다고 해서 좋은 기획서가 되지는 않습니다.
구분 | 관점 | 분석 목적 |
5-Force 분석 | 산업구조분석 | 체계적으로 산업 내 경쟁현황 파악 |
PEST 분석 | 거시환경분석 | 시장환경의 메가트렌드 파악 |
3C 분석 | 미시환경분석 | 시장 내 자사, 고객, 경쟁사 환경 파악 |
가치사슬분석 | 내부환경분석 | 기업 내부의 강·약점 도출 |
SWOT 분석 | 내·외부환경분석 | 내/외부환경을 교차분석하여 시사점 도출 |
STP 전략 | 시장진입전략 | 효율적 시장접근을 위한 전략 수립 |
4P 전략 | 마케팅전략 | 성공적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 |
프레임 워크는 독립적이면서도 종속적인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프레임 워크의 연계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우리가 기획서를 작성할 때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 내용을 설명과 동영상으로 보시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2021.05.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021.05.2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2021.05.2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작성 | 기획서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021.05.26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읽기 쉽게 만드는 방법
2021.05.26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2021.05.2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이 필요한 이유 : 기획이 왜 필요한가?
2021.05.2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1)
2021.05.28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2)
2021.05.29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경쟁현황분석 : 경쟁기업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2021.05.3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내부환경분석 : 우리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2021.06.0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의 목적 제시 : 기획의 목적은 이렇습니다.
2021.06.0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기획서 가설 검증하기 : 왜 기획이 필요한지 구체화합시다.
2021.06.03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시사점 작성 : 그래서 의미(So What)가 무엇인가?
2022.04.2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경쟁현황분석 5-Force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3C분석 방법 및 사례
2021.06.0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SWOT분석 :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021.06.0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종류 이해하기
2021.06.08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목차 만들기
2021.06.1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결론 작성하기(사업목표, 기대효과, 실행전략, 추진체계/절차/일정, 재무계획, 요약자료)
2022.04.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4P전략 수립 방법 및 사례
2021.07.15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STP전략 - 작성 방법 및 사례
'기획서 작성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이 필요한 이유 : 기획이 왜 필요한가? (2) | 2021.05.27 |
---|---|
기획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2) | 2021.05.26 |
기획서 작성 | 기획서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0) | 2021.05.24 |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1) | 2021.05.24 |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0) | 2021.05.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