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 따라서 기획의 필요성을 열심히 보고하면
우리의 말을 다 듣고 난 후 우리의 상사들은 좀 더 구체화해서 가져오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이미 충분한 분석을 했는데 말이죠. 진정 상사들이 원하는 게 뭘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구체화하는지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기획서가 ‘신사업 기획’이라면 ‘명확한 시장’을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블랙박스 시장’이라면 ‘차량용 블랙박스 카메라’와 같이 더욱 구체적인 시장을 제시해야 합니다.
단순히 ‘블랙박스 시장’이라고만 하면 차량용인지 오토바이용인지 불분명해집니다.
만일 우리가 카메라를 만드는 기업이라면 ‘차량용 블랙박스’도 직접적인 시장이 아닙니다.
직접적인 시장은 ‘블랙박스에 들어가는 카메라’이니까요
신사업 기획 시 구체화 경로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아이디어 도출 → ② 적용분야 분석 → ③ 시장 수요분석 → ④ 경쟁구도 분석 → ⑤ 수익시장 도출
① 아이디어 도출
신사업 아이디어 도출의 최종적인 목적은 ‘시장 진입’입니다.
신사업은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기술력을 갖추려면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기술을 개발하려면 ‘개발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기술개발 아이디어는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이 경우 크게 2가지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시장견인전략(Market Pull)’
시장에서 원하는 제품에 대한 기술개발 아이디어를 찾아서 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에서 청소기 소음으로 인한 불편이 제기된다면,
이러한 불편을 해소해주기 위해 소음 없는 청소기를 개발하는 식이죠.
이런 경우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모터기술이나 방음 기술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기술을 개발하여 제품에 적용해 팔면 되겠지요.
‘기술지향전략(Technology Push)’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을 형성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면 모두가 2G 휴대전화를 쓸 때 터치 기술을 개발해
휴대전화에 적용함으로써 스마트폰을 만들어 파는 식이죠.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에 시장에서 터치가 되는 휴대전화를 원했을까요? 아닙니다.
터치 기술이라는 신기술을 적용하여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제품 시장을 형성한 것입니다.
기술이 변화함에 따라서 신제품이 출시되고 새로운 시장이 형성됩니다.
우리는 새로운 시장을 준비하기 위해 신사업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미래 신사업을 준비하려면 관련된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따라서 어떤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이 매우 중요합니다.
② 적용분야 분석
기업이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개발하거나 보유하고 있더라도
제품으로 실현되지 않으면 수익으로 직결되지 않습니다.
또한 하나의 기술이 하나의 제품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익을 최대화하려면 개발한 기술을 가능한 한 다양한 제품에 적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적용분야 도출 결과를 정리하는 절차입니다.
③ 시장 수요분석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고객이 사주지 않으면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시제품이 있다면 파일럿 테스트(Pilot-Test)를 해볼 수 있지만, 우린 아직 기획단계일뿐입니다.
따라서 시장 세분화, 고객 관심도 등을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기획해야 합니다.
④ 경쟁구도 분석
시장은 우리 기업뿐만 아니라 여러 경쟁기업들이 모여서 형성됩니다.
경쟁기업의 경쟁에서 밀리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으므로
경쟁현황을 파악하여 우리의 차별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⑤ 수익시장 도출
시장을 분석하다 보면 아무 의미 없는 시장을 열심히 분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우리의 시장을 명확히 도출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따라서 시장을 명확히 도출해야만 제대로 된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시장을 명확히 하려면 시장을 ‘분해’ 해야 합니다.
시장을 분해해야 우리의 시장을 명확히 도출해낼 수 있기 때문이죠.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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