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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탐내는 실전기획서/기획서 가설 만들기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2)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5. 28.

유형 2 우리는 시장 변화에 민감하다.

 

우리 기업이 속한 산업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를 살펴보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의 생존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기업이 속한 산업의 대세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는지에 대한 동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시장동향분석’이라고 합니다. 

 


 

아래 좌측 자료는 문장형태로 작성하다 보니 한눈에 내용이 파악되지 않습니다.

우리의 상사들은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좌측과 같이 작성하면 읽어보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우측과 같이 ‘동향’이라는 제목에 맞춰 좌측 자료를 ‘흐름’ 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내용은 덜어내고 키워드만 남겼습니다. 

어떤가요? 내용이 쉽게 들어오죠?

 

아래는 산업동향과 경쟁이슈를 1페이지로 작성한 사례입니다. 

좌측에는 위 사례의 오른쪽 자료를 넣었고,

우측에는 현재의 경쟁이슈를 3가지 키워드로 요약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산업변화에 따라

경쟁현황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이 속한 산업이 사회·경제·기술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3단 분리형태로 작성한 사례입니다. 

많은 정보를 요약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했습니다.

 


유형 3 우리는 데이터에 민감하다.

 

우리가 상사에게 “◯◯시장은 앞으로 성장할 것 같습니다”라면 뭐라고 할까요?

아마 우리의 상사는 십중팔구 “숫자로 보여줘 봐”라고 할것입니다. 

이런 이유는 우리 상사들은 모두 숫자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성장할 것 같다’라는 말에는 ‘촉이 그렇다’의 의미가 내포된 반면, ‘숫자’는 ‘성장의 근거’가 됩니다.

숫자를 표현할때 우린 그래프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래프도 잘 사용해야 우리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잘못된 그래프 작성 사례를 볼까요?

좌측 그래프처럼 작성하면 시장이 커지는지 작아지는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자칫 ‘기획을 해야 하는 이유’를 잃어버리는 최악의 결과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좌측 그래프가 잘못된 이유는 축 옵션에서 ‘경계(0~10,000)’를 잘못해서 그렇습니다. 

반면에 우측 그래프에서는 막대가 우측으로 갈수록 커지는(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죠?

숫자를 조정한 것이 아니라, 축 경계의 ‘최소값(1,000)’과 ‘최대값(3,500)’만 조정한 결과입니다.

이처럼 엑셀에서 축의 경계만 수정하더라도 그래프가 의미있게 나옵니다. 

 

우리가 실제로 보고서를 작성할때는 시장 데이터만으로 의미를 뽑아내기는 어렵습니다. 

시장 데이터는 말 그대로 숫자일 뿐이니까요. 

우리는 그 숫자를 제시하는 이유나 원인을 같이 설명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장표 1페이지를 시장규모 등의 시장 데이터만으로 구성하지 않고 

정책동향, 산업동향, 경기지표 등을 결합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아래 사례처럼 말이죠.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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