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에 자주사용되는 분석프레임은 단독으로 활용되기보다는 서로 종속적이면서 연관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SWOT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협요인을 도출했고,
내부환경분석을 통해 우리의 강점과 약점도 도출했습니다.
머리를 쥐어짜서 정리했죠.
그런데 우리의 상사들은 아직도 배가 고픈가 봅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지?’라고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가 상사와 식당에 갔을 때를 생각해 보죠.
상사는 뭘 먹을지 미리 정해놓고도 메뉴판을 보여주기 전에는 식사를 주문하지 않습니다.
마치 메뉴판을 통과의례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어제 과음을 했으니 해장할 수 있는 식당에 갑시다’, ‘날씨가 추우니 국물 있는 음식을 먹으러 갑시다’라고 말한 것입니다. 간신히 식당에 들어가는 데만 성공한 것이죠.
이제 식당에 들어왔으니 상사에게 메뉴판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래야 음식을 고를 수 있으니까요. 우리의 상사들은 이런 메뉴판을 보여달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지금까지 열심히 뽑아낸 재료를 가지고 전략이 담긴 메뉴판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분석 프레임은 바로 전설적인 ‘SWOT분석’입니다.
SWOT 분석은 기업, 공공기관, 개인들의 대중적인 분석 프레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다양한 다른 분석기법이 있지만 SWOT 분석만큼 보편화되어 있지 않죠.
우리 상사도 SWOT 분석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누구나 알고 있는 분석기법을 사용하면 작성하기도 편할 뿐 아니라 보고를 받는 상사 입장에서도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SWOT분석 기법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이라는 4가지 관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는 것을 ‘내부환경분석’이라고 하고, 우리가 속한 산업, 시장 등 외부적인 환경을 기준으로 기회와 위협요인을 찾아내는 것을 ‘외부환경분석’이라고 합니다.
SWOT 분석 절차는 위의 표와 같이 3단계로 구분됩니다.
‘1단계’는 SWOT분석 프레임에 맞게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정리로 끝나면 아무 의미가 없으므로 ‘2단계’에서 4가지 요인을 교차 분석하여 전략 이슈를 도출해야 합니다.
이를 ‘Cross-SWOT 분석’이라고 합니다.
보통 여기에서 분석을 끝내는 경우가 많은데, 2단계 결과물인 SO, ST, WO, WT 전략은 개별적 이슈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들을 묶어서 사업목표로 만드는 ‘3단계’를 실행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손에 잡히는 사업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SWOT 분석 1~3단계까지의 연계성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WOT 분석 절차는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SWOT분석 ‘1단계’
외부환경분석 결과를 기회와 위협으로 분류합니다.
1단계에서는 SWOT 분석 프레임에 맞게 내부환경분석 결과를 강점과 약점으로 분류하고, 보통 다음 사례처럼 표나 도형을 이용해 작성하죠.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SWOT분석 ‘2단계’
이를 ‘Cross-SWOT 분석’이라고 합니다.
2단계에서는 1단계 결과를 교차 분석하여 4가지 영역(SO, ST, WO, WT)에서의 전략 이슈를 도출해야 합니다.
이때는 목적 달성의 중요성, 실행 가능성, 차별성,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참고로 SO, ST, WO, WT 영역별 전략의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 SO전략 : 강점을 기반으로 기회요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으로 공격적인 전략이다.
■ ST 전략 : 강점을 기반으로 위협요인을 극복하는 전략으로 외부환경의 불리함을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 WO 전략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요인을 활용하는 전략으로 기회를 살리기 위해 내부의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이다.
■ WT전략 : 약점과 위협요인을 회피하기 위한 전략으로 내부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이다.
다음은 실무에서 SWOT 분석의 4가지 요인별 교차분석을 통해 연계성이 높은 이슈를 뽑아낸 예시입니다.
• 정부지원 증가(기회)–기술경쟁력 보유(강점) → 핵심 기술 차별화를 통한 기술경쟁력 제고
• 고객수요 증가(기회)–높은 영업력 보유(강점) → 고객접근성 확대를 통한 시장 확대
• 시장규제 완화(기회)–높은 생산율 보유(강점) → 생산능력 우위를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
전략을 뽑아낼 때는 SWOT 분석 요인 간 상관관계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합니다.
아래 사례처럼 말이죠.
위와 같은 방식으로 각각 정리한 4개의 전략을 1페이지로 정리하면 다음 사례와 같은 Cross-SWOT 분석 결과물이 완성됩니다
SWOT분석 '3단계'
이들을 묶어서 사업목표로 만드는 ‘3단계’를 실행해야 합니다.
2단계 결과물인 SO, ST, WO, WT 전략은 개별적 이슈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래야만 손에 잡히는 사업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3단계에서는 아래 사례처럼 Cross-SWOT분석 결과물을 사업단위로 그룹핑해야 합니다.
여기서 사업단위는 이 기획의 목표이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사례에서는 앞서 Cross-SWOT 분석을 통해 도출된 전략들을 나열하고, 해당 전략들을 조합하여 우리의 사업목표를 도출하는 과정을 나타냈습니다.
전략은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입니다.
하나의 전략이 하나의 사업목표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여러 개의 전략을 종합해야 하나의 사업목표가 달성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본 포스팅 내용을 설명과 동영상으로 보시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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