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 많이 작성하는 보고서, 기획서는 기업에서 꼭 필요한 문서입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설득할 사람이 많이 없기 때문에 굳이 문서가 필요없지만 회사에서는 필요하죠.
그럼, “기획”이란? 무엇일까요?
사전적으로는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해야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어렵죠. 쉽게 말하면 "내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기획서”란? 무엇일까요?
기획(설득의 과정)을 담아낸 문서 입니다.
기획서의 본연의 목적은 설득이기 때문에 핵심만 정리하고 어려운 공식과 도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공식과 도구는 기획서를 좀 더 돋보이게 만드는 조연일 뿐입니다.
그러니 기획서?? 어렵게 생각하지 맙시다. ^^
기획서는 설득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설득대상에 맞게 작성해야합니다.
기획서의 대표적인 종류와 작성목적, 설득대상을 정리해 봤습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기획서!! 제대로 만들어 봅시다.
이 포스팅을 동영상 강의로 만들어 봤습니다.
글 읽기가 어려운 분들을 아래 영상을 시청해주세요.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기획서>의 본문을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반응형
'실전기획서 > 기획서 작성 자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서 종류에 따른 설득 대상 이해 (0) | 2022.03.09 |
---|---|
기획서 읽기 쉽게 만드는 방법 (0) | 2021.05.26 |
기획서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0) | 2021.05.24 |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0) | 2021.05.24 |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0) | 2021.05.22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