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서 작성기술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4. 20.

보고서에 자주사용되는 분석프레임은 단독으로 활용되기보다는 서로 종속적이면서 연관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 중에서 이번 포스팅은 내부환경을 분석할 때 자주 활용되는 가치사슬분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가치사슬분석 결과 3C분석의 자사분석 시 활용되고 다시 SWOT분석의 내부환경요인인 강점과 약점 분석 시 활용

 

가치사슬분석 분석 방법 및 사례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은 우리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는 데 사용합니다. 기업의 내부활동을 세분화해 분석함으로써 강점과 약점을 도출해내는 프레임입니다.

 

내부환경은 말 그대로 기업 내부의 환경을 의미하며, 이를 분석하는 목적은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는 데 있습니다. 내부환경분석을 통해 우리가 어느 부분은 잘하고 어느 부분은 못하는지를 파악해야만 차별화방향을 실현하기 위한 차별화전략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내부환경분석의 대표적인 분석 프레임은 마이클 포터 교수가 1985년에 고안한 가치사슬분석입니다. 가치사슬은 기업이 원재료 조달부터 제조·판매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까지의 모든 연결과정을 의미합니다.

 

어려운가요? 다시 말해 가치사슬은 기업 내부에서 돈을 벌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그래도 어려운가요? 이 이상 쉽게 설명하는 건 무리입니다.

이 정도면 이해했겠죠?

 

가치사슬분석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우리 기업의 내부활동분석을 통해 우리의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게 해주고, 이런 분석결과를 활용해 기업의 비용을 줄이고, 제품에 가치를 더하고 그 가치들을 연계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가치사슬 분석을 할때는 절차가 있는데요.
우선, ① 산업구조분석을 하고, ② 내부활동 정의 및 역량분석, ③ 차별화분석, ④ 종합결과를 정리하여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게 됩니다.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① 산업구조분석

 

우선 산업구조를 분석해야 합니다. 가치사슬분석은 기본적으로 전체 산업관점에서 우리 기업에 해당하는 활동을 분석하는 것이지만, 크게 보면 우리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산업에서 우리의 위치를 조망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 기업의 활동을 산업구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분석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우리의 전방 및 후방산업에 어떤 기업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례는 산업구조적인 관점에서 가치흐름을 작성한 사례입니다. 

우리의 위치와 전방·후방산업 및 해당 산업에 속한 기업이 무엇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② 내부활동 정의 및 역량분석

 

산업구조를 파악했다면 다음 사례처럼 우리의 내부활동을 정의하고 필요역량을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 사업에서 성공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도출하는 작업입니다. 

 

도출된 역량을 기준으로 우리의 보유역량을 비교했을 때 우리가 잘하는 것은 강점, 못하는 것은 약점이 됩니다. 여기서 도출된 강점은 발전시켜야 하는 우리만의 차별성이 되고, 약점은 앞으로 보완·개선해야 하는 과제가 됩니다.

 

가치사슬분석 분석 방법 및 사례

 

③ 차별성 분석

 

앞서 도출한 요구역량은 우리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요구역량을 중심으로 경쟁기업과의 상대적인 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사례와 같이 경쟁기업과의 요구역량별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 기업의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을 도출해야
합니다.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④ 종합분석을 통한 강점과 약점 도출

 

앞의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분석 프레임에 투영해 보겠습니다. 

 

이럴 때는 다음 사례처럼 우리의 가치활동별 강점과 약점을 제시해야합니다. 

 

가치사슬분석은 우리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포지션과 내·외부 측면에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데 있으니까요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본 포스팅 내용을 설명과 동영상으로 보시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2021.05.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021.05.2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2021.05.2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작성 | 기획서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021.05.26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읽기 쉽게 만드는 방법

2021.05.26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2021.05.2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이 필요한 이유 : 기획이 왜 필요한가?

2021.05.2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1)

2021.05.28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2)

2021.05.29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경쟁현황분석 : 경쟁기업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2021.05.3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내부환경분석 : 우리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2021.06.0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의 목적 제시 : 기획의 목적은 이렇습니다.

2021.06.0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기획서 가설 검증하기 : 왜 기획이 필요한지 구체화합시다.

2021.06.03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시사점 작성 : 그래서 의미(So What)가 무엇인가?

2022.04.2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경쟁현황분석 5-Force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3C분석 방법 및 사례

2021.06.0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SWOT분석 :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021.06.0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종류 이해하기

2021.06.08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목차 만들기

2021.06.1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결론 작성하기(사업목표, 기대효과, 실행전략, 추진체계/절차/일정, 재무계획, 요약자료)

2022.04.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4P전략 수립 방법 및 사례

2021.07.15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STP전략 - 작성 방법 및 사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