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서 작성기술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4. 21.

PEST분석은 기획보고서, 사업계획서 등을 작성할 때, 기업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시장성장과 축소, 사업 포지셔닝, 사업방향 등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컨설턴트들도 PEST분석을 자주 활용합니다.

 

보고서에 자주 사용되는 분석프레임은 단독으로 활용되기보다는 서로 종속적이면서 연관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중에서 이번 포스팅은 거시환경을 분석할 때 자주 활용되는 PEST분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PEST분석 결과  SWOT분석의 외부환경요인인 기회와 위협 분석 시 활용

 

프레임 워크


 

 


 

 

 

 

 

 

 

 

거시환경은 어떻게 분석할까요?

계속 강조하지만 익숙한분석 프레임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분석 프레임은 ‘PEST분석’입니다. 

 

PEST분석은 기업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시적인 환경요인을 ‘정책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
(Social), 기술적(Technological)’으로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절차를 알아보기 전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PEST분석을 검색했을 때 많이 나오는 ‘2×2형 매트릭스 도형’은 미완성 결과물이라는 점입니다. 

PEST분석은 ‘기회와 위협요인’을 찾아내야만 완성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PEST분석 절차를 알아볼까요?

 

PEST분석은 ① PEST분석 초안 작성 → ② 요인 재분류 → ③ PEST분석 재정리 → ④ 이슈 및 우선순위 도출 → ⑤ 기회 및 위협요인 도출 순으로 작성합니다.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① PEST분석 초안 작성

 

PEST분석에서는 분석결과를 PEST 요인에 맞게 분류하는 작업이 가장 어렵습니다. 그래서 간혹 정치적 요인에 들어갈 내용을 경제적 요인으로 분류하거나, 경제적 요인에 들어갈 내용을 기술적 요인으로 분류하는 오류가 생기곤 하죠.

 

이럴 때는 오히려 처음부터 정확한 분류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류에 신경 쓰면 정작 분석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해서 놓치는 것들이 생기기 때문이죠. 

 

따라서 지금은 초안 작성단계임을 명심하고 잘못 분류된 내용은 초안을 완성한 후에 재분류한다는 생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② 요인 재분류

 

초안을 정리하다 보면 요인별 분류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1차 정리한 결과를 가지고 2차적으로 상관관계를 평가하여 재분류해야 합니다.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③ PEST분석 재정리

 

4가지 요인을 재분류했다면 PEST분석 프레임에 맞춰 다시 정리해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2×2 매트릭스 형태죠. 

 

그러나, 대부분 여기에서 분석을 끝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 중간 정도 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④ 이슈 및 우선순위 도출

 

위에 결과물은 PEST분석에 따른 동향을 있는 그대로 나열한 결과물입니다.

 

그런데 보고서, 기획서를 작성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우리의 상사들은 ‘그게 우리와 무슨 상관이 있지?’라는 질문을 달고 삽니다. 

 

따라서, 위의 자료에서 복수의 동향들을 묶거나 조합하여 우리 기업에 영향을 주는 이슈를 끄집어내야 합니다.

 

PEST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와 연관된 이슈를 그룹핑하고 우선순위를 도출해야 합니다.

아래처럼 ‘화살표’를 이용하여 ‘요인별 분석 결과→이슈 도출→우선순위’를 ‘흐름’ 체계로 구성하면 자료를 더욱 논리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⑤ 기회 및 위협요인 도출

 

거시환경을 분석(PEST분석)하는 이유는 우리가 속한 산업의 환경변화를 사전에 예측하여 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야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거나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PEST분석에서 도출된 각 이슈를 기회와 위협요인으로 분류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해야 합니다

 

기회요인은 기업에게 경쟁력 확대, 시장점유율 확대, 신규사업 기회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위협요인은 기업에게 경쟁력 축소, 시장점유율 축소, 기존 사업 위기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료를 작성하다 보면 각 이슈를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으로 명확히 분류하기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각 이슈들을 기업 측면에서의 흑백논리로 분류하기보다는, 이슈별 기회와 위협요인을 각각 제시하고 요인별 ‘수준’을 표시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본 포스팅 내용을 설명과 동영상으로 보시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2021.05.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021.05.2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2021.05.2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작성 | 기획서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021.05.26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읽기 쉽게 만드는 방법

2021.05.26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2021.05.2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이 필요한 이유 : 기획이 왜 필요한가?

2021.05.2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1)

2021.05.28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2)

2021.05.29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경쟁현황분석 : 경쟁기업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2021.05.3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내부환경분석 : 우리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2021.06.0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의 목적 제시 : 기획의 목적은 이렇습니다.

2021.06.0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기획서 가설 검증하기 : 왜 기획이 필요한지 구체화합시다.

2021.06.03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시사점 작성 : 그래서 의미(So What)가 무엇인가?

2022.04.2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경쟁현황분석 5-Force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3C분석 방법 및 사례

2021.06.0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SWOT분석 :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021.06.0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종류 이해하기

2021.06.08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목차 만들기

2021.06.1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결론 작성하기(사업목표, 기대효과, 실행전략, 추진체계/절차/일정, 재무계획, 요약자료)

2022.04.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4P전략 수립 방법 및 사례

2021.07.15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STP전략 - 작성 방법 및 사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