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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탐내는 실전기획서/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6. 10.

목차까지 완성하니 드디어 기획서를 작성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이미 우린 목차라는 훌륭한 레시피를 갖고 있으니 두려울 게 없습니다.

기획서를 어떻게 써야 할까요?

 

기획서는 ‘혼자 야근을 하거나 밤새워서 나오는 문서’가 아닙니다. 

 

그렇게 나온 문서는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진짜 기획서’가 아닙니다.

이런 생각을 갖는다면 ‘진짜 기획서’를 70% 정도만 이해한 것입니다. 

나머지 30%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으로 채워야 합니다.

소통의 사전적 의미는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이라고 합니다.

즉, ‘진짜 기획서’란 문서와 소통이 결합된 결과물입니다.

 


 

기획회의 때 기획을 해야 하는 필요성과 목적을 가지고 소통했고, 

기획 목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여 도출된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소통했습니다.

이제 남은 건 기획 목표를 달성하면 이룰 수 있는 ‘기대효과’와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소통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사업목표 작성하기

 

'목적’이란 기획의 이념적 기본 틀이며(가설로 제시함), 목표’란 목적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우린 기획 초기 목적에 대해서 설득하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따라서, 목적을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기획의 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획서라면 사업계획, 비즈니스모델(BM) 등이 사업목표일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기대효과를 성과와 혼용해서 쓰는 경우가 있으나 주로 기대효과라고 표현합니다. 

기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는 매출액, 수익률 등과 같이 수치로 표현되는 ‘정량적 기대효과’가 있고, 

기업 인지도, 만족도 등과 같이 수치로 표현되지 않는 ‘정성적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이 2가지 요소를 종합하여 작성하는 것이 ‘기대효과’입니다.

 

 

 

실행전략 작성

 

다음은 이 기획서를 어떻게 돈으로 연결할지를 나타내는 실행계획이 필요합니다. 

실행계획에는 어떻게 시장에 뛰어들고, 어떻게 판매하고, 어떤 체계로 진행하고, 

어떤 일정으로 추진할지가 담겨 있어야 합니다. 

궁극적인 기획 결과물은 돈이 되겠지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실행이 전제되어야 하니까요. 

그만큼 실행계획을 잘 작성해야만 돈이 보입니다.

STP 전략 작성 사례

 

4P 전략 수립 사례

 

추진체계, 절차, 일정 작성하기

 

아무리 훌륭한 기획서라도 누가 수행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우리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주체가 누구이며, 협력부서가 누구인지 등을 제시해야 하죠

이때는 사업수행주체(대상)와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고, 

필요에 따라 외부와의 협업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 이제 한 기업에서 모든 역할을 하는 시대는 끝남

 

재무계획 작성하기

 

기획의 궁극적인 목적인 돈에 대해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기획을 통해 예상되는 매출이 얼마인지를 추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소요예산과 예산 조달 방안에 대해 작성해야 합니다. 

 

 

요약자료

마지막으로 ‘요약자료’를 만드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마지막에 작성하지만 위치는 결론 맨 앞에 배치합니다. 

우리의 기획서를 검토하는 상사들은 늘 바쁩니다. 

100페이지나 되는 기획서 전체를 검토할 시간도 없죠. 

그래서 요약자료가 필요합니다. 

 

바쁜 상사를 배려하기 위해 우린 상사가 원하는 핵심적인 답을 요약해서 제공해야 합니다.

설명을 마지막에 했지만 기획서에 가장 처음에 등장하는 자료입니다.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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